HOME > 시내연수 > 보험정보
  면허증 취득만으로는 운전자가 되실 수 없습니다. 배운 감각이 살아 있을때 일반연수를 받아서 홀로 운전 능력을 갖춘 안전운전자가 되십시요.
처음 보험을 가입하고자 하는 경우에 일반인들에게 생소한 단어와 항목들을 많이 접하게 되는데 미리미리 알아보고 가입한다면 훨씬 도움이 된다.

1.보험의 상품내용을 충분히 알고 계약한다.
- 보상내용, 보상한도, 보상되지 않는 경우 등을 꼭 확인

2.청약서의 기재사항을 꼼꼼히 살피고 누락이 된 부분이 없나 살펴보자.
- 가족운전자 한정으로 가입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확인
- 출,퇴근용 및 가정용 인지, 개인사업 및 기타용도인지 확인
- 운전가능 연령이 전연령, 만21세 이상, 만26세 이상인지 확인
- 승합차량인 경우 "유상운송 및 공동사용" 여부를 확인

3.아무리 급한 일이 있어도 "책임보험"만큼은 꼭 가입한다.

4.임의보험(종합보험)을 가입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대인은 무한, 대물은 2천만원이상으로 가입한다.
- 교통사고 시 형사책임이 가벼워진다.

5.자동차보험의 혜택이 언제부터 시작되고 끝나는지(보험기간)를 정확히 알아 알아본다.
- 보험계약을 연장시키는 경우 연장되는 시점은 첫날 0시부터 마지막 날 24시까지
- 신규차량에 대한 보험가입시 보상되는 시점은 보험료를 내는 때부터 시작하여 마지막 날 24시까지
- 책임보험과 종합보험을 동시에 가입하는 경우 보험기간 종료 기간이 일치하하도록 한다.

6.보험회사가 주는 혜택이 무엇인가 확인한다.
 
교통사고를 당한 피해자나 당사자가 보험금 청구를 하는 경우 심심치 않게 보험사와 분쟁이생기곤
한다. 보험회사 입장에서는 적은 금액으로 합의를 하려하고 피해자쪽에서는 더많은 금액을 받기 원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경우 싸워봐야 힘만 들고 해결이 원만히 되는 경우가 거의 없으므로 이런 경우에는 금융감독원이나
소비자보호원을 이용하도록 한다.

만약 금융감독원이나 소비자보호원에서도 분쟁이 조정되지 않는다면 대부분 보험가입자의 잘못이 큰것으로 보아야
한다. 하지만 도저히 승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최후의 수단으로 보험사를 상대로 해서 법원의 판결을 구하는 민사
소송을 제기하도록 한다.
 
자동차 보험은 되도록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책임보험에 가입해야만 자동차를 등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차를 빨리 타고 싶은 욕심에 설마 사고가 나려고 하는 안일한 마음으로 보험가입도하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만약 사고를 내게 된다면 엄청난 손실과 고통이 생긴다. 보험을 처음 가입한 경우 책임보험은 보험료를 내는 시간부터 보험의 효력이 발생하지만 종합보험은 가입일 24시에 시작되므로 만약 13시에 보험료를 냈다면 13시부터 24시까지는 책임보험 한도 내에서만 보상을 받게 되므로 그 다음날부터 운전을 하는 것이 좋다.
 
책임보험(강제보험)이란?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운전자는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강제보험으로써 "대인1" 이라고도 부른다.
사고가 난 경우 다른 보상 (운전자 본인에 대한 손해 및 피해자의 차량이나 물건 등)은 전혀 해주지 않고 피해자에 대한 인적손해(다치거나 죽었을 경우)에 대해서만 보상을 해준다. 보상 한도액이 정해져 있어 한도액이 넘는 부분에 대하여는 운전자가 모든 배상을 해주어야 한다.

- 보상한도를 넘는 손해에 대한 배상은 가해 운전자가 100%책임을 져야 합니다.
- 보상한도 : 사망 8천만원 후유 장해: 8천만원 부상: 3천만원
종합보험(임의보험)이란?



반드시 가입해야 되는 것은 아니지만, 책임보험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 보상을 받으려면 가입해야 하며, 교통사고
발생시 형사처벌을 받느냐 받지 않느냐의 여부가 달려 있으므로 반드시 가입하는 것이 좋다.
- 종합보험 가입시 사망, 도주, 10개 항목을 제외한 사고발생시 형사처벌을 받지 않는다.
- 10개항목 : 중앙선침범, 신호 및 지시위반, 제한속도 20km초과, 무면허운전, 횡단보도, 보도침범, 앞지르기 위반,
- 10개항목 : 음주, 철길건널목, 승객추락방지의무위반

★ 종합보험 가입항목 ★

1) 대인2
다른 사람을 죽게 하거나 다치게 하였을 경우 책임보험 한도액이 넘는부분에 대하여 보상해준다. (본인이 가입한 보험의 최고한도 내에서 보상해 주므로, 보상한도가 다를 수 있다. 선택 가능한 보상한도: 1인당 5000만원, 1억원, 2억원, 3억원, 무한 )

2) 대물
다른 사람의 물건을 파손시킨 경우 보상해 준다. (본인이 가입한 보험의 최고한도 내에서 보상해주므로 보상한도가 다를 수 있다. 선택가능한 보상한도 : 2천만원, 3천만원, 5천만원, 1억원 )

3) 자차 (자기차량손해)
본인의 차량인 자기차량이 도난 당하거나 파손되었을 경우 보상해 준다.

4) 보험증권에 기재된 보험 가입금액
신차인 경우는 보상액을 많이 받을 수 있고, 오래된 차일수록 보험회사가 정한 약관에 따라 보상액이 줄어든다.

5) 자손(자기신체사고)
운전자가 다치거나 죽었을 경우 보상해 준다. (본인이 가입한 보험 최고 한도 내에서 보상해 주므로, 보상한도가 다를 수 있다.)